제도안내 System Guide

에너지절약 설계기법

에너지절약 설계기법

건물에 사용되는 창호 및 출입문의 재료는 플라스틱 합성수지나 목재계통의 재료를 사용토록 한다.
또한, 건물에 사용되는 창호 및 출입문은 고기밀창호(문) 또는 고효율인증을 받은 창호를 사용토록 한다.
환기나 배기를 위해 사용되는 배기구는 역류를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도록 계획한다.

창호는 창유리와 창틀로 구성된다. 창틀은 사용재질에 따라 수십 배의 열손실 차이를 발생한다. 따라서 창틀은 합성수지 또는 목재계통의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금속재 창틀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열교차단재가 적용된 창틀을 사용하도록 한다. 출입문의 경우에도 단열성을 확보한 출입문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단열성이 우수한 창틀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약 4% 까지 난방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기밀한 창호 및 출입문은 열손실을 감소시킴으로써 온열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창호 및 출입문의 틈새로 들어오는 바람에 의한 냉기 및 외부 먼지를 차단시킨다.
또한, 외부소음을 차단시킴으로써 조용하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어 준다. 기밀한 창호 및 출입문 사용과 더불어 견실한 시공은 기밀성을 더욱 높여줄 수 있다.
기밀성이 우수한 창틀 및 출입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약 10% 까지 난방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것은 겨울철 난방비가 매월 10만원이 나오는 아파트에서는
기밀한 창호를 설치함으로써 매월 1만원 정도의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본 가이드라인은 건축 및 설관련 실무자가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각정 사항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해 놓은 것이다.
  • 본 가이드라인은 공동주택에서 에너지절약 및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면서,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 이와 같은 가이드라인은 공동주택에서 합리적인 에너지절약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실무자들에게 경제적인 효과를
    가시화하여 에너지절약설계를 유도하고 거주자들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기여해 줄 수 있을 것으로기대된다.